'이것' 모르고 입주 청소 계약하면 90% 사기 당합니다
안녕하세요. 청소 업계에 8년째 몸담고 있는 <깨끗한가>의 김대표입니다.
오늘은 입주 청소 업체의 불편한 진실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거두절미하고 사례부터 보여드리죠.
[사례1]

[사례2]

[사례3]

입주청소 사기, 이사청소 사기, 입주청소 돈날림 등등...
모두 안타까운 기사들인데요. 아마 이사를 앞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얘기입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도 청소 업체에 입주 청소 맡겼는데 엉망 진창으로 해놔서 돈을 날렸다는 글들을 종종 볼 수 있죠ㅠㅠ

오죽하면 기사까지 났을까 싶은데요. 사실 기사에 뜬 것이 저 정도면 실상은 더 심하다고 봐야합니다.
언론에서 다뤄지는 것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니까요.
진정성 있는 청소 업체를 만들고 싶다는 열정 하나로 달려온 8년이었기에... 이런 얘기를 들을 때마다 화가 납니다.
그리고 업계 종사자로서 막중한 책임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다는 욕심도 들고요.
그렇다면 왜 이런 문제가 자꾸만 반복되는 걸까요?
저는 청소업체 말단 직원에서부터 시작해 대표 자리까지 온 사람입니다.
아, 제 이야기가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ㅎㅎ 업계 종사자들만 아는 리얼한 썰들도 적어놨습니다.

[소개글] 청소에 미친 남자, <깨끗한가>의 김대표입니다
비가 많이 내립니다. 몰려드는 문의에 바쁘지만 무척이나 감사한 나날들을 보내고 있는 요즘입니다. 오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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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청소 업계에 몸 담은 시간이 제법 길기에 여러 업체들의 고질적인 문제에 대해서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타업체들로부터 온갖 눈총을 받으며 고군분투 해왔기도 하구요.
오늘은 입주 청소 업체에서 왜 이런 문제가 자꾸만 반복되는 것인지, 그 이유를 적어볼까 합니다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사기성 짙은 청소 업체를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입주청소 업체의 문제점 3가지>
1. 직원 교육의 부재
아래는 청소 업체에서 구인 사이트에 올린 글을 직접 캡쳐한 이미지입니다.


교육기간 3~7일, 교육기간 일주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외에도 여러 업체의 구인 공고가 있었지만 제가 찾아봤을 적에는 일주일을 넘는 교육 기간을 가진 업체가 없었습니다.
심지어 '팀장'직으로 사람을 구인하는 업체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회사를 다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입사한지 3일된 직원이 1인분 역할을 할 수 있던가요?
절대 NO입니다.
제 아무리 똑똑한 인재라한들 3일은 숙련된 직원이 되기에 턱없이 부족한 시간입니다. 하지만 인건비 절약을 위해 많은 업체들이 위와 같은 방식으로 입주 청소를 진행합니다.
입주 청소, 이사 청소는 엄연히 특수한 청소입니다. 때문에 일반 가정집 청소 보다 훨씬 많은 기술력을 요합니다.
고객님들의 요구 조건도 다양하고 현장에서 일하다보면 많은 돌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을 고작 3일된 직원이 해낸다?
과연 청소가 제대로 될 수 있을까요? 의구심이 듭니다.
그래도 직접 공고를 내는 경우는 차라리 양반입니다. 더한 경우에는 오픈톡방에서 얼굴도 모르는 이들에게 하청을 주는 경우도 부지기수니까요.
저 역시도 타업체의 직원으로 있을 적, 이런 청소 업계 현실이 너무나 불합리하게 느껴졌습니다.
제가 봐도 청소 상태가 엉망인 경우가 많았거든요. 당연히 고객들의 불만도 하늘을 찔렀고요.
하지만 팀단위로 하는 일이다 보니 제 체력을 아무리 갈아넣어도 온 집안을 깨끗하게 만드는 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비양심적으로 일하는 것을 지켜보는 게 너무나 힘들었고, 이러한 이유로 저만의 업체를 꾸려나가 보자고 다짐하게 되었죠.
그래서 제가 대표가 된 후로 지금까지 지키는 <깨끗한가>의 제 1원칙은 '하청없는 청소 업체'입니다.
또한 <깨끗한가>에서는 최소 6개월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만 비로소 팀장이 될 수 있습니다.
팀장이 될 수 있는지, 없는지도 대표인 제가 직접 평가합니다. 청소업계 8년 경력인 제가 OK 사인을 내려야 팀장이 될 수 있다는 거죠.
그러니 일 시작한지 3일 된 초보를 현장에 던져 사고를 치는 일?
업계에서는 제법 흔한 일이지만 저희 업체에서는 절대 찾아볼 수 없는 일입니다. 숙련된 전문가들이 하청 없이 직영으로 작업하니까요.
2. 고객에게 불리한 수익 배분 구조

퀄리티 높은 청소 진행을 위해서는 반드시 현 상태부터 세심하고 꼼꼼하게 파악해야 하는데요.
하지만 견적 문의를 위해 업체에 전화를 할 경우 받는 이들은 대부분 '통화만을 위한 전문 인력'입니다.
전문 인력이라고 표현하니 굉장히 프로페셔널해 보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통화에만 특화된 인력'이니까요.
이들은 현장을 겪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말만 그럴싸하게 합니다.
많은 피부과나 성형외과의 실장이 그러하듯, 계약을 체결하게 되면 이들에게도 인센티브가 떨어지는 구조입니다.
그러므로 통화 전담 직원은 본인이 인센티브를 더 받기 위해 불필요한 서비스까지 권하게 되고, 업체 입장에서는 그들의 인건비를 뽑아야 하므로 고객에게 더 많은 비용 부담을 주는 구조인 거죠.
의사가 오진을 내리면 큰일이듯, 질 좋은 청소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정확한 상태 파악이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깨끗한가>에서는 대표인 제가 직접 고객과 통화합니다.
주변에서 왜 그렇게까지 인생을 피곤하게 사느냐는 얘기를 종종 듣습니다. 대표가 직접 전화기를 붙들고 고객과 소통하는 일이 청소 업계에서는 꽤나 특이한 경우이니까요.
하지만 저는 정확한 상태를 파악해야만 제대로 된 청소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환자와 직접 얘기도 하지 않은 채로 처방을 내리는 의사가 세상에 없듯이 말이에요.
그리고 고객에게 불합리한 수익 배분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한때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었던 사건입니다.
업체는 청소 도중 고객에게 '집 안에 바퀴벌레가 나왔다'는 사진을 보내며 방역비 20만원을 추가로 받았습니다.
그러나 추후에 업체가 보낸 사진은 진짜 바퀴벌레가 아닌 벌레 모형이었다는, 굉장히 충격적인 사건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건이 발생한 것이 과연 우연이었을까요? 저 업체만의 문제일까요?
앞서 말씀드렸듯 대부분의 청소 업체 팀장은 청소 일을 시작한지 1주일도 채 되지 않는 이들에게 맡겨지는데요. 이들의 초점은 심지어 청소가 아닌 '돈'에 맞춰져 있습니다.
입주 청소를 진행하다 보면 많은 추가 옵션이 존재하는데요.
업체는 팀장들이 추가 옵션을 따낼 때마다 이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팀장들은 청소가 아닌 '추가 옵션'에 혈안을 올리게 되는 것이죠. 돈을 더 벌기 위해서요.
그러니 저런 바퀴벌레 사건이 일어나는 건 현업에 종사하는 사람 입장에서 그다지 놀랄 만한 일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청소 업체가 가진 고질적인 문제점일 뿐이니까요.
그러므로 하청 없이 직영으로만 팀을 운영하는 것. 청소 업체를 선택하실 때 반드시 고려하셔야 할 요소입니다.
3. 불투명한 결제 시스템

많은 입주 청소 업체들이 '선불' 방식으로 계약을 진행합니다. 꼼꼼한 소비자라면 당연히 이런 생각이 먼저 드실 겁니다.
뭘 믿고 돈을 먼저 내라는 걸까?
당연히 하셔야 할 질문입니다.
입주 청소, 이사 청소는 단발성 서비스입니다. 즉 돈 받고 날림 청소하기 딱 좋은 서비스라는 거죠. 입주 청소를 한 달에 한 번씩 하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대표인 저 역시도 이러한 고객님들의 불안을 이해하기에 <깨끗한가>에서는 100% 후불로 결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그만큼 저희 서비스에 자신 있기도 합니다.

칭찬은 자기 입에서가 아닌, 남의 입에서 나와야 진짜라고 하죠? <깨끗한가>의 청소 퀄리티는 고객님들의 후기로 증명 가능한 수준입니다.
이러한 칭찬 덕분에 8년 동안 쉼없이 달려올 수 있었고요.
또한 비용에 대해 논하자면 추가금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인데요.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점이기도 하죠ㅠㅠ
입주 청소를 의뢰하는 순간부터 여러분은 수많은 추가 옵션을 마주하시게 될 겁니다. 방역 추가, 주방 찌든 때 추가, 바닥 청소 추가 등등등... 거의 뭐 숨만 쉬어도 추가금입니다.
그래서 청소가 끝나고 나면 지불해야할 돈이 눈덩이처럼 불어납니다. 추가금이라는 명목으로요.
배보다 배꼽이 큰 꼴이 나는 건데요. 청소 업계에서는 흔한 일입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 <깨끗한가>에서는 타업체와 달리 대표인 제가 직접 통화하고, 추가금과 관련된 정보를 사전에 전부 고지합니다.
추가가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종합하여 고지문을 만들었고 이는 당연히 계약하실 때 모두 보여드립니다. (많은 고객님들이 계약 과정에서 흡족해 하신 부분이기도 합니다. 너무 꼼꼼하다면서...ㅎㅎㅎ)
혹여 추가금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절대 '통보'만 하지 않습니다.
직접 방문드려 고객님과 상의하여 결정하고 최소한의 추가와 정확한 고지를 통해 고객님도 납득하실 수 있도록 신경 씁니다. 신뢰가 저희 업체의 생명이니까요.
오늘은 청소 업체의 고질적인 3가지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의 3가지 조건에 모두 해당하는 곳이 있다면 그런 업체는 반드시 피할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업계 경력 8년차로서 진심을 다해 드리는 조언입니다ㅠㅠ
자랑 아닌 자랑이지만 저희 <깨끗한가>는 기존의 업계 관행을 깨뜨리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습니다.
당연히 이 길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비용 투자도 과감해야 했고 타업체로부터의 견제까지도 감당해야 했으니까요.
하지만 그럴 때마다 고객님들의 보내주신 리뷰를 보면서 마음을 다 잡았던 것 같습니다. 저희를 향해 보내주시는 신뢰와 응원에 이 포스팅을 빌어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기간한정 특별혜택
수도권 입주청소 업체 <깨끗한가>를 믿고 청소를 맡겨주시는 고객님들을 위해 작은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블로그 보고 문의드립니다"라고 말씀하시면 피톤치드&살균스팀을 무료로 진행해드립니다. 언제 종료될 지 모르니 얼른 문의 주세요 ^^
핸드폰: 010-7551-9509
[출처] [공지글] '이것' 모르고 입주 청소 계약하면 90% 사기 당합니다|작성자 깨끗한가